자유게시판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중복발달장애인 직업체험과정 시범운영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용인시지회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중복발달장애인 직업체험과정 시범운영

 

진로직업이론과정ㆍ직업체험과정ㆍ사업체 현장실습 및 견학 진행

 

11554_19501_415.png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중복발달장애인을 위한 특별한 직업체험과정을 시범 운영했다고 13일 밝혔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소셜포커스 진솔 기자] =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하 공단)은 신체적, 인지적 장애를 중복해서 가지고 있는 중복 발달장애인을 위한 특별한 직업체험과정을 전국 6개소 발달장애인훈련센터에서 시범운영했다고 13일 밝혔다.

시각장애 등 중복장애로 인해 이중적 불이익을 받을 수밖에 없던 중복발달장애인에게 실제 기업현장과 유사한 공단 발달센터 직업체험관을 중심으로 현장감 있는 직업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직업체험 과정은 서울, 경기, 대전, 대구, 부산, 광주에서 이루어졌다. 모두 12회기 과정으로 진로직업이론과정, 직업체험과정, 사업체 현장실습 및 견학을 진행했다.

최근 공단에서 발표한「2020 발달장애인의 일과 삶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만15세이상 발달장애인 204,924명 중 11.6%인 23,680명이 중복장애가 있다고 응답했다.

공단은 "중복장애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정책지원이 절실해지고 있다"면서 "특히 중복장애가 있는 학령기 특수교육대상 발달장애인을 10,426명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특수교육과 고용을 연계하는 새로운 진로직업교육 협업모델로 성장하길 기대해 본다"고 했다. 

시각장애와 발달장애를 중복해서 가지고 있어 직업훈련을 받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던 국립 서울맹학교 전공과 2학년 권○○ 학생은 특별과정에 참여하며, "장애로 인해 직업을 가질 수 있을 거라 한번도 꿈꿔 보지 못했는데, 일해서 월급을 받으면 가족을 위해 쓰고 맛있는 것도 사드리고 싶다는 소박한 꿈을 꾸게 됐다"는 소감을 남겼다. 

공단은 중복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21년 고용노동부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 특별과정 진행과정을 사례로 출품했고 자체심사와 광화문 1번가 국민투표를 거쳐 고용노동부장관상 우수상을 수상했다. 우수상 포상금으로 받은 100만원은 중복발달장애인의 고용분야 참여기회 요구에 적극 지원한 장애인단체 2곳과 본 특별과정에 직접 참여한 특수학교 등 6개 관련기관에 훈련 장학금으로 나누어 전달했다.

공단 조향현 이사장은“중복장애가 없는 발달장애인에 비해 2~3배 이상의 개별 맞춤지원이 필요한 중복발달장애인의 참여기회 확대와 고용분야 소외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시작된 특별과정 운영이, 중복장애가 있는 발달장애인의 진로직업의식 고취와 현장감 있는 직업훈련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했다.

출처 : 소셜포커스(SocialFocus)(http://www.socialfocus.co.kr)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장애뉴스 무장애여행    인식개선